충남공공일반노조 활동소식

 

활동소식

대의원대회

분과ㆍ지회소식

Home > 활동소식 > 분과ㆍ지회소식

total글수 640  
작성자 : ptrov, 조회 : 546
충남도청 도청지부 현안 노사협의
2016-08-12



#. 충남도청 도청지부 현안 노사협의 #.

금일 10시 충남공공노동과 충남도청은 1. 도로보수원 정원 미충원 및 일방적 외주화 추진, 2. 도청 내 조합사무실, 3. 중앙노사협의회 설치 및 운영 3가지 의제를 갖고 노사협의를 진행하였습니다.

노동조합은 사무처장, 도청지부장 및 각 지회장, 조직국장, 조직2부장이 참석하였고, 충남도청은 총무과장, 공공인력TF팀장, 공주 및 홍성 지소장 및 담당자 등이 참석하였습니다.

1. 도로보수원 정원 미충원 및 외주화 추진과 관련하여

우리 노동조합은 행정편의적인 단순 발상의 결과가 중대재해 및 도로보수 업무의 공백을 가져왔음을 지적하였고 종건소 뿐만 아니라 도청이 이러한 지소의 외주화 추진과 관련하여 무책임하게 대처하고 있음을 질타하였고, 종건소 지소는 고령화를 이유로 외주화를 추진하였다고 발언하여 강한 반발을 가져왔습니다.

총무과장은 전반적인 사실관계를 파악하면서 일응 외주화만이 해결책이 아닐 수 있으니, 종건소측에 외주화의 필요성 및 효율적인 도로보수 관리업무에 차질이 없는지 여부에 대해서 재검토를 요청하였고, 노조는 자연감소 인력을 충원하지 않는 경우 발생되는 관리부실, 재해가능성, 노동강도 강화 등의 결과가 필연적임에도 불구하고 종건소는 다양한 대안에 대해 고민하지 않고, 어떠한 협의절차(단협위반 등)없이 외주화를 진행한 것은 심각한 문제임을 지적하였습니다.

결국 전면 외주화가 아닌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집중적인 종건소 단위의 노사협의를 키로 하고, 이를 토대로 본조 차원의 2차 노사협의를 재차 개시하기로 하였습니다.

2. 청사 내 조합사무실 제공과 관련하여

신임 공공인력 팀장 및 주무관은 아무런 근거제시 없이 청사내 공간이 없다는 설등력 없는 주장을 하였고, 노조는 무성의한 공공인력팀의 태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였습니다.

3. 중앙노사협의회 개최

이에 대해서 우리 노동조합 연1회 각급 사업장 단위의 노사협의회에서 채택하기 어려운 의제를 다루고, 노사갈등의 사전예방을 위한 공무직의 고충을 청취하는 자리가 필요하다는 요청을 하였고, 도청은 이에 대해 그 취지를 공감하고 연1회 정도 가령 1부 워크셥 2부 중앙노사협의 개최 등의 의사가 있음을 공지하고, 추후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기로 하였습니다.

이상 3개지 의제에 대해 확실한 결론은 없지만, 최대 현안인 도로보수원 충원 문제에 대한 사업소 단위의 노사협의를 토대로 2차 노정협의를 개최하기 하고 회의를 마쳤습니다.

금일 장시간 노사협의에 참여하여 숱한 발언을 쏟아내신 도청지부장 이하 지회장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댓글댓글 : 0
Copyright 1999-2021 Zeroboard